하나님과 화목하게

에베소서 2:10-18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11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17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4-9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 내려 하심이라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 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눈부신 세상의 빛

에베소서 2:1-5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 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에베소서 1:20-23
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설교 요약>
교회는 십자가가 달린 건물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실제로 성경에 등장하는 교회들은 따로 건물을 갖고 있지 않았다. 대부분 집들을 옮겨 다니며 함께 떡을 떼고 삶을 나누며 예배를 드렸다. 그렇다면 교회는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몸의 의미 #1 
에베소서 1:22~23절에 의하면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자,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일컬어진다.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라는 말은 교회를 대표하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말이다. 가장이고 대표인 분이 예수님이기에 교회는 예수님이 양육하시고 보호하신다. 한마디로 주님이 책임을 지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회가 ‘그의 몸’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인가? 
교회가 그 분에게 속한, 연결된 ‘그 분의 일부분’이란 뜻이다. 그래서 우리와함께 기쁨도 느끼고, 아픔도 느끼는 존재라는 말이다. 내 삶의 고통의 이유를 당장 다 알 수는 없지만, 주님도함께 느끼시며 결코 우리를 혼자 버려두지 않으심을 기억하라.

그리스도의 몸의 의미 #2 : 나타내는 몸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란 말에 또다른 의미는 ‘보여지는 존재’다. 즉, 기독교적 관점에서 인간은 보이지 않는 영역의 영과 혼, 보이는 영역인 육,인 몸으로 나뉜다. 때문에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란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존재란 뜻이다.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 너무 멋지고 감동적인 이 표현은 교회가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은근슬쩍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아주 충만하고 분명하게 나타내는존재임을 말하고 있다.

죽음이 마지막이라면 모든 인생은 그 자체가 비극이다. 오늘 본문은 ‘아버지께서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살리셨다’라고 증거한다. 그것을 믿는가? 영원한 소망! 놀라운 기쁨이 지상에서 우리의 마지막 순간이 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도 그 소망을 잃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의 모임이 바로 교회다! 하지만 이런 소망으로 마냥 기뻐할 수만은 없다.
 내 주변에 아직 그 약속과 소망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비극적 결말을 향해 매일 다가가고 있다. 예수님은 '그 분의 몸에 일원이 되지 못한 사람들은 그 곳에서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라고 했다. 주님과 가까워지면질수록, 주님이 느끼시는 그들을 향한 고통스런 긍휼함도더 선명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이 곳 뉴욕, 우리 주변에 그 비극적 결말을 보지 못하고 절망의 비탈길을 내달리는 사람들이 있지않은가? 그들의 운명을 더 분명히 바라보라. 생명이 달리고 영원한 운명이 걸린 문제다. 교회로 바로 인도하기어려운 분들은 순모임으로 먼저 인도하라. 그냥 우리의 모임 속에 흐르는 소망이, 그 생명수가 그 영혼을 적시게 하라. 우리가 모일 때 감싸고 있고, 그 사이를 운행하시는 성령님이 역사하실 것이다. 그 영혼을 잊지 않고기다리신 예수님을 기대하며 초대하라! 우리는 모이기를 힘쓰고 서로 누구보다 뜨겁게 사랑하고 하나되어야 한다. 그것이 교회다. 그러나 교회의 존재 목적은 세상에 그리스도를 충만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그리스도는 그분의 몸을 이 땅에 남겨두셨다. 복의 근원이 되어, 생명의 근원이 되어 그 생명을 흘려보내기 위해 복음을 들고 그 분의 눈길이 향하는 곳으로 나아가고, 우리의 모임에 사람들을 초대하고, 일상에서 진실된소망을 보여주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는, 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할 것이다. 

세 번째 사람으로

누가복음 10:25-37
25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29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35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설교요약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났다. 강도들은 그의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다. 30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에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 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사람들은 여분의 옷을 가지고 다니면서 이불로도 사용했기에 귀중품 중에 하나였다. 강도만난 사람은 지금 도움이 절실요 요구되는 상황에 있는 사람이다. 그냥 놔두면 생명이 위독했다. 이때 마침 한 제사장이 그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해 지나갔다. 한 레위인도 그를 보았지만 피해서 지나갔다. 제사장과 레위인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봉사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누구보다도 율법을 잘알고 있었고 이 사람들을 도와 주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도 알고 있었다. 조금전에 율법사가 대답한 신명기와 레위기 말씀 '마음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제사장은 특히 시체로 인해 부정해 지는 것을 피해야 했다. 시체와 접촉하면 성전에서 의무를 수행하지 못할수 있었다. 그러나 7일 정도의 정결의식을 통해 다시 깨끗케 될수 있었다. 또한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고 있었기 때문에 예루살렘에 제사를 드리러 간다고 볼수없다. 레위인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은 위선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다. 사랑을 알지만 그 사랑을 실천하지 않고 피하고 있다. 두 사람이 피해 간 이유중에 하나는 보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 이라고도 볼수있다. 도적떼는 주로 외지고 인적이 드문곳에서 강도짓을 한다. 따라서 강도만난 사람은 외진곳에 방치되어 있었을 것이고 제사장과 레위인은 그 사람을 피해 지나갔다. 자신의 선행과 경건에 대해 스스로 자만심에 빠져있던 율법사는 이 두 사람의 모습속에서 자신의 이중적인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자신을 옳게 보이려 하는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누가 볼때와 보지 않을때의 모습이 많이 다를수 있다. 그러나 겸손은 타인의 시선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선을 늘 의식하기에 아무도 보지 않아도 아름다운 구제와 선행을 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계속 말을 이어갔다. 사마리아 사람이 여행하는 중에 죽어가는 사람을 보았다. 여행은 자신의 삶을 누리는 시간이기에 누군가에게 방해받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사람은 강도만나 죽어가는 사람에게 가까이 갔다. 그리고 긍휼이 여겼다.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게 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 다음날 주막 주인에게 2데나리온을 주고 돌보아 주게했다. 비용이 더 들면 자신이 돌아올때 갚아줄것이라고 했다.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마리아인을 격멸하고 무시했다. 사마리안인은 자신의 동족이 아닌 강도만난 유대인을 돌보아 주었다. 예수님은 이 세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는가 물었다. 율법사는 자비를 베푼사람이라고 했고 예수님은 가서너도 이와같이 하라고 하셨다. 율법사는 이 예수님의 비유를 통해 세번째 사마리아 사람이 진정한 사랑을 베푼사람 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자신이 스스로 자만심에 빠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예수님이 이 율법사에게 이런 비유를 말씀하신 것은 그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관심이 없었다면 이런 이야기 조차 해주지 않았을 것이다. 예수님은 그가 세번째 사람처럼 변화되길 원하셨다. 아무도 보지 않아도 진실하게 마음으로 고통당하는 한 사람을 돌보아 주는 그런 삶을 보여주셨다. 자신을 드러내기 좋아하는 율법사에게는 쉬운 삶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소망적인 것은 그가 이 비유의 세번째 사람이 진정한 사랑을 베푼 사람이라고 대답한 것이다. 그는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깊이 깨달았다.이 세번째 사람은 예수님을 닮았다.강도당한 자는 주님 만나기 전 우리 자신의 자화상이다. 우리는 사단에게 강도당해 몸도 마음도 모두 찢기고 버려진 삶을 살았다.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삶이었다. 그때 주님이 홀로 우리에게 먼저 찾아와 주셨다. 그리고 아픈 상처에그 분의 보혈의 포도주로 소독해 주시므로 모든 고통을 주는 악한 균들을 죽이시고 치료해 주셨다. 다시 그 상처에 성령의 기름을 붓고 그분의 사랑의 손길로 우리의 상처를 싸매어 주셨다. 그리고 그분의 어깨에 태워 주막인 교회로 우릴 이끌어 주셨다. 우린 예수님에 의해 새 생명을 얻고 치유되고 회복되어 또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고 살리는 천국을 살고 있다. 율법사가 봐야 했던 것은 인간의 사랑의 한계다. 그는 세번째 분 예수님이 필요했다. 그 자신이 강도만난 사람임을 보아야 했다. 스스로의 힘으로 사랑하고 착하다고 살고 있는데 그는 죄인이었다. 사람의 사랑은 일시적이고 쉽게 변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사랑은 지속적이다. 예수님은 다시 돌아 올때까지 우릴 성령의 집인 교회에 맡기셨다. 그리고 필요한 것을 계속 지불하시고 있다. 당신의 이웃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강도만난 자는 누구인가? 하나님은 당신을 이런 사람들에게 보내기 위해 예수님을 보내셔서 강도만난 당신을 살려주셨다. 

몇주전 수요예배에서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그때 한 형제의 간증을 들었고 감사함의 표현과 존경의 표현을 하며 우느라 말을 잊지 못했다' 크게 격려가 되었다. 다음날 나는 이런 소리를 들을 만한 사람인가? 생각이 되었다. 또한 주님 품에 안기는 순간까지 거룩하고 순결하고 흠없는 신실한 선교사로 목사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뉴욕에서 선교사로서의 5-6년의 세월과 맨하탄 선교교회 담임 목사로서의 12년의 세월 동안 나의 인생의 노른자 같은 시간을 뉴욕에서 사역하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 나의 성도들과 함께 뉴욕의거리를 다니며 복음을 전했다. 함께 울고, 웃고, 고난을 통과했고 먹고 굶었다. 찬양했고 예배했다. 열방을 다니며 복음을 전했다. 함께 아픈 영혼들을 안았고 기도해 줬고 세례를 주었다. 열방 가운데서 함께 아침에도 찬양했고 저녁에도 주를 예배했다. 함께 잤고 기차를 탔고 비행기를 탔고 차가운 마룻바닥에 자면서도 기쁘고 기뻤다. 함께 바닷가를 찾았으며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우리가 어찌 우리 형제 자매들을 잊겠는가? 우리가 어찌 뉴욕을 잊겠는가? 맨하탄 선교 교회를 잊겠는가? 죄송함도 있다. 좀더 사랑해 주지 못한것, 좀더 안아주고 좀더 함께 하고 좀더 긍휼이 여기지 못한것이다. 그러나 감히 바울의 말을 인용하고 싶다. 

빌립보서 1:8에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어떻게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세번째 사람으로 살자. 예수님 처럼 살자. 주님 다시 오실때 까지 그렇게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