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과 칼

누가복음 6:1-11
1 한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시게 되었다. 그런데 그의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벼서 먹었다. 
2 그러자 몇몇 바리새파 사람이 말하였다. “어찌하여 당신들은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합니까?” 
3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주렸을 때에, 다윗이 한 일을 너희는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4 다윗이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서, 제사장들 밖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제단 빵을 집어서 먹고, 자기 일행에게도 주지 않았느냐?” 
5그리고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다.”
6 또 다른 안식일에 예수께서 회당에 들어가서 가르치시는데, 거기에는 오른손이 오그라든 사람이 있었다. 
7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를 고발할 구실을 찾으려고, 예수가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는지 엿보고 있었다.
8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손이 오그라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서, 가운데 서라.” 그래서 그는 일어나서 섰다. 
9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에게 물어 보겠다. 안식일에 착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악한 일을 하는 것이 옳으냐? 목숨을 건지는 것이 옳으냐? 죽이는 것이 옳으냐?” 
10 예수께서 그들을 모두 둘러보시고서, 그 사람에게 명하셨다. “네 손을 내밀어라.” 그 사람이 그렇게 하니, 그의 손이 회복되었다. 
11 그들은 화가 잔뜩 나서, 예수를 어떻게 할까 하고 서로 의논하였다.


<설교요약>
안식은 하나님이 지치고 피곤해서 쉬셨다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이 창조한 것을 즐기고 그것들로 찬양받으시고 예배받으시기 위함이다. 안식일의 2가지 축복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여호와 라파의 하나님을 체험한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회당에서 오른손 마른 사람의 손을 고쳐 주셨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예수께 바짝붙어 안식일에 일하는가 고발하기 위해 엿보고 있었다.예수님이 손마른자의 손을 고쳐 주시고 누가복음 6:9 처럼 이렇게 말씀했다. 그러나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누가복음 6:11처럼 반응했다. 예수님과 이 사람들의 안식일이 대조적이다.이 치유를 통해서 창세기에 하나님이 제 7일에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고 예배하도록 복주신 그 원래 목적이 회복되지 않았는가? 오늘도 이 복된 날에 여호와 라파의 하나님을 기대하며 나올때 그분은 치료의 하나님으로 만나주신다.

둘째. 떡과 칼이 주어지는 날이다
구약에 다윗이 사울에게 시기를 받아 억울하게 쫒기고 있었다. 다윗을 따르는 부하들과 동료들은 배가 고파 예루살렘 북쪽에 있는 놉이라는 작은 마을로 숨어들어 갔다.다윗은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모두 배가고파 기진맥진에 있으니 먹을것좀 달라고 부탁했다. 이때 아히멜렉은 하나님의 성전에 매주 안식일에 드리는 진설병이라는 떡을 다윗과 그의 일행에게 주었다. 그러나 성전에 하나님께 드려진 고기나 진설병 떡은 제사장 들만 먹을수 있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먹으면 죽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다윗은 사울에게 쫓기고 있다고 말하지도 못했다.그러나 하나님은 억울하게 쫓기는 다윗과 그의 부하들의 불쌍히 여기셨다. 그래서 그 법을 어겼음에도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다윗은 진설병을 먹고 창이나 칼은 없냐고 아히멜렉에게 물었다. 아히멜렉은 다윗이 전에 골리앗을 죽인 칼이 보자기에 싸여 제사장이 입는 예복 에봇 뒤에 있다고 했다. 사무엘상 21:9 말씀처럼 다윗은 그것이 최고의 무기라고 말한뒤 그것을 가지고 떠났다. 골리앗을 죽인 칼을 다시 찾은 말씀도 큰 영적 의미가 있다. 다윗은 전에 하나님만 의지했다. 그 믿음이 자신보다 거대한 도저히 무너뜨릴수 없는 골리앗을 무너뜨렸다. 사울에게 쫓기는 상황속에서 두려움과 공포가 그의 영혼을 점점 약하게 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전에서 떡과 칼을 다시 돌려 받은후 다윗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다. 
그것이 무엇일까? 떡과 칼이 주어진 이후

첫째. 강한군대를 이루었다
사무엘상 21장에 보면 다윗은 떡과 칼을 받은 직후 사울이 두려워 자신이 죽인 골리앗의 나라로 피신해서 가드왕에게 나갔다. 신하 몇명이 다윗을 알아보자 다윗이 미친척을 했고 다행히 그곳에서 탈출했다. 다윗은 아둘람 굴로 도망했다. 거기에서 환난당한 자 마음이 원통한자 빚진자들이 그에게 몰려와400명의 큰 군대를 이루게 되었다. 사무엘상 22:2을 보면 이것이 다윗이 다양하고 다루기 힘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하나님 나라의 용사로 세우는 지도자가 되어감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주의 날에 떡과 칼을 받아 세상에 나가도 우왕좌왕 흔들릴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그 칼을 휘두르기 시작하고 점점 그리스도인으로서 강함을 갖게된다. 그렇기에 하나님을 믿어도 세상에서 안된다고 쉽게 칼과 떡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둘째. 고난의 상황속에서 고난의 사람들을 풀어주었다
사무엘상 23:2-3을 보면 다윗은 즉시 하나님께 순종했다. 사무엘상 23:5말씀에 따르면 여기서 주목을 끄는 것은 다윗의 하나님에 대한 질문이다. 다윗은 지금 사울의 대군에 쫓기는 상황이다. 자신의 군대는 갓 조직된 400명의 오합지졸 뿐이었다.그럼에도 그는 자신의 동족들 그일라 사람들이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것을 보고서 자신의 위험보다 그들의 생명을 더 먼저 생각했다. 대군을 이끌고 자신의 백성을 블레셋으로 부터 구원할 생각은 조금도 하지 않고 다윗만을 쫓는 사울과 대조적이다. 다윗은 상황을 주님 음성으로 동일화 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상황을 신뢰하지 않고 주님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주의 날에 떡과 칼이 회복되면 자신의 상황이 고통스럽고 어려워도 주변의 고통스럽고 어려운 영혼들을 풀어줄수 있는 힘이 생긴다.

셋째. 자신이 사랑을 준 사람들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했다
사무엘상 23:13에 따르면 한가지 놀라운 것은 자신이 구해준 그일라 사람들은 다윗에게 은혜를 악으로 갚았다. 그러나 고난가운데서 고통스런 사람들을 도와주는 시간동안 400명에서 600명의 군대로 더 늘어나 있는 것을 보여준다. 기대할 만한 사람들은 도움이 아니라 해를 주고 기대치 않은 사람들로 채워졌다.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이 전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기대치 않은 시간에 우리를 도우시고 채우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떡과 칼로 사는 자들에게 어떤 보상을 하실까?
(시편 57:2)하나님은 다윗에게 소망과 확신을 주셨다. (시편 57:5)하나님은 다윗의 영혼에 온 열방에 하나님의 이름이 높아지기를 원하는 거룩한 열정을 부어주셨다. (시편 57:7)흔들리지 않는 반석같은 믿음과 찬양의 마음을 주셨다. 시편 57편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소망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어주시는 최고의 보상중에 하나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소망' 으로 채워지는 마음이다. 소망은 기쁨을 낳고, 기쁨은 감사를 낳고, 감사는 성취를 낳는다.

주의 날은 떡과 칼을 받는 날이다. 떡과 칼은 ? 
1) 강한 하나님의 군대를 일으킨다.
2) 고난속에서 고난받는 자를 풀어준다.
3) 자신이 구해준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해준다.
4) 소망의 보상을 받는다.